음렬 기법은 금세기에 가장 의미 있는 음악적 혁신의 하나이다. 후기 낭만주의시대의 화성 기법에 있어 주목할 만한 특징은 반음계적 진행과 잦은 전조, 조성적 모호성, 복잡한 화음, 비화성음의 자유로운 사용, 분명한 종지를 피하려는 경향 등 조성의 윤곽이 흐려진 것이었다. 이 같은 경향은 바그너
Ⅰ. 2차 대전 후의 역사적과정과 이 시대 음악의 진행과정과 특징
1. 역사적 진행과정
2차 대전이 끝나자 미국과 소련의 관계가 악화되기 시작했다. 세계는 두 강대국을 중심으로 나뉘었고, 군비경쟁이 시작되면서 냉전체제로 돌입하였다. 인도·파키스탄·인도네시아 등 여러 나라들이 독립했다. 중
음악(근대 현대 음악)의 정의
20세기는 새음악(독. Neue Musik, 라. Musica nova, 동시대음악 Contemporary Music, 현대음악 Modern Music, 전위음악 Anant-grade)의 시대이다. 새로운 음악이란 말은 르네상스, 바로크, 고전주의, 낭만주의 등 시대가 바뀌면서 과거에도 사용되었다. 그러나 과거와의 단절이 이렇게 심했던
Ⅰ. 다양한 음악 양식
1. 바로크 음악(Baroque Music)
1) 시기
미술의 양식 개념을 음악에 적용한데서 발생한 것으로, 대개 1550년경˜1750년경까지
2) 특징
선이 굵은 멜로디에 장식음을 많이 쓰고, 계단적인 셈여림 변화 등 매우 장대한 인상을 준다. 통주저음이 특히 애용되는 기악곡이 성
1874년 9월 13일 오스트리아의 빈 출생
8살에 바이올린을 배우고 9살에 작곡을 함
1891~95년 은행근무를 하며
아마추어 오케스트라 첼로 연주자로
활동
독학으로 작곡을 공부
1901년 베를린으로 가서 작곡활동
슈테른 음악학교 작곡교사로 재직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1915년 입대하여
현대음악에서 1890~1917년 사이의 기간은 낭만주의음악의 해체와 관련된 새로운 음악어법)의 탐구와, 그 해결의 시기이다. 낭만파음악을 기법적으로 받들어 준 큰 요소의 하나는 기능화성법이었다. 그러나 후기 낭만파에 의한 반음계의 과용은 이 화성법의 토대를 뒤흔들기 시작하여 많은 작곡가 사이
음렬적 초합리주의자인 Pieπoe Boulez(I925- )와 악음(musical sound)의 모든 양상에 대한 완전한 분리와 규정, 그리고 음렬 통제, 심지어 화성적, 수직적 질량의 밀도에 대한 음렬화와 사전 통제의 가능성, 즉 주어진 시간 단편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음악적 이벤트의 숫자, 음정의 규모와 음렬의 선택, 채택된 발
등은 이 극점을 이루는 작품이다.
이러한 작곡 기법의 진보를 꾀한, 근대주의적인 그들의 시도와 함께 현대 과학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서양 음악의 미디어(media)상에서의 진보를 꾀하는 움직임도 있었다. 1952년에 공개된 뮤직 콩크레트(Music concrete)와 1950년에 설립된 쾰른의 전자 음악 스튜디오를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김기림의 모더니즘 시론은 이른바 ‘기교주의 논쟁’을 통해 한국 현대시론의 이론적 발전에 적잖은 기여를 남긴다. 기교주의 논쟁이라 함은 1935년 카프가 해산되는 시기를 즈음하여 김기림과 임화, 박용철 삼자 간에 벌어진 시 일반에 관한 논쟁을 말한다. 이는 시
Ⅰ. 서론
1943년에 Darmstadt에서 열렸던 음악 교육 및 신 음악연구 총회에서는 음악학자 G. H. Kool의 새로운 연구가 발표되어 인기를 거두었는데 그것은 음악반사(music projection)라고 하여 환등으로 악보를 투사해서 아동들이 악보를 보면서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하는 것으로 시각적인 감각을 통하여 음악에